KB새희망홀씨 긴급생계자금 안녕하세요. 오늘은 KB국민은행 대출상품중 하나인 KB새희망홀씨 긴급생계자금 대출에 대해 설명 드리려고 하는 데요.
이 상품은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대출을 성실히 상환중인 서민을 위한 긴급생계 자금 지원 대출 상품입니다. 그럼 아래에서 KB새희망홀씨 긴급생계자금의 자격조건, 금리, 한도, 필요서류 등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KB국민은행 새희망홀씨 긴급생계자금
대출신청자격
- 개인신용평가시스템(CSS)에 의해 대출적격자로 판정된 국내거주 국민으로서 연간소득 3천5백만원 이하
- 외부신용등급(NICE 또는 KCB)이 6~10등급인 경우 연간소득 4천5백만원 이하
- 기존 보유 KB새희망홀씨Ⅱ 대출을 1년 이상 상환중인 고객 중 최근 1년간 누적 연체일수가 10일 이하인 고객
- KB새희망홀씨 긴급생계자금을 보유하지 않은 고객(1인 1계좌만 가능)
금리
연 5.30%∼연 6.30%
우대금리
- 최고 연 1.0% 이내
- 항목당 연 0.5% 우대 : 기초생활수급권자, 한부모가정, 다문화가정, 만 20세 미만 자녀를 3명이상 부양하는 고객, 만60세 이상인 부모를 부양하는 고객, 맞춤형서민금융상담 참여고객, 등록 장애인
- 항목당 연 0.1% 우대 : 만 29세 이하인 고객, 만 65세 이상인 고객, 금융교육이수자 (서민금융진흥원, 한국금융연수원, 신용교육원에서 진행)
금리는 최대 연 5.30%에서 연 6.30%이며 기준금리, 가산금리, 우대금리가 적용된 최종금리로 성실상환고객금리우대는 대출기간 내 해당 적용기준을 충족 시 추가적으로 적용됩니다.
최종금리는 고객별로 신용평가등급 등에 따라 산출된 기본금리와 우대금리에 따라 차등 적용되며 실제 적용금리를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대출신청 영업점으로 상담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대출한도
500만원 이내
대출기간
5년
상환 방법
원리금균등 분할상환 또는 원금균등 분할상환
대출한도는 최대 500만원까지 가능하며 한도는 고객에 따라 CSS등급 및 상환기간에 따라 차등적용됩니다. 대출기간은 최저 1년에서 최대 5년까지 가능하며 월단위로도 설정 가능하고 대출기간의 30%범위 내에 최장 12개월까지 거치기간 운영이 가능합니다.
상환방법으로는 원리금균등분할상환과 원금균등분할상환으로 나뉩니다. 여기서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이란 매달 상환되는 액수가 일정한 방식이며 원금을 매달 적게 납부하여 이자가 많아지는 단점이 있지만 월 상환금이 적기 때문에 대출 초반에 부담이 덜 가는 장점이 있습니다.
원금균등상환은 대출 원금을 매달 균등하게 상환하여 이자를 줄이는 장점이 있으나 초기부담금이 크기 때문에 단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결론은 여유가 어느 정도 있으시다면 이자를 더 낼 필요 없이 원금 균등상환이 유리할 것이고 여유가 없다면 원리금 균등상환 방식이 유리할 수 있으니 자신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필요서류
– 본인신분증 (주민등록증, 자동차운전면허증, 국내에서 발행한 여권 등)
– 주민등록등본(지역건강보험가입자 세대주 또는 노부모, 다자녀 증빙 시)
대출 사실만으로 신용점수는 하락할 수 있으며 상환능력에 비해 대출금, 신용카드 사용액이 과도할 경우 신용평가점수가 하락하고 금융거래와 관련되어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원리금 연체 시에는 계약만기 전에 모든 원리금의 변제의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약정납입일이 경과되면 연체이자가 부과되며 대출만기일이 경과하거나 이자를 납입하여야 할 때부터 1개월간 지체하였을 경우나 분할상환원(리)금의 납입을 2회 이상 연속하여 지체한 경우에는 대출 잔액에 대하여 연체이자가 부과됩니다.
대출 시에는 은행에서 충분히 상담을 받아 보신 후 기준금리의 특징을 이해하고 자신에게 맞는 대출상품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