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를 이용하여 퇴사처리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관리직 또는 인사직을 담당하다보면 이러한 일들을 종종 처리하게 되는데요. 이제는 인터넷으로 손쉽게 4대보험 상실 보고를 할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아래에서 2가지 방법을 알려드릴테니 참고하세요.
1차 방법 : 4대 사회보험정보연락센터에 청구서 신고
1. 4대 사회보험 정보창구로 접속합니다.(https://www.4insure.or.kr)
민원신고 -> 가입자(또는 가입자 서비스) 신고 상단에서 자격 상실을 클릭하거나
사이트 첫 화면에서 중간에 있는 사업자회원서비스 자격상실을 클릭해주세요.
2. 자격상실신고화면에서 기업정보를 확인하고 4가지 주요 보험 자격을 상실하게 될 사원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결격일은 마지막 근무일의 다음 날입니다. 예를 들어, 7월 21일까지 일한 직원이면 손실 날짜는 7월 22일이겠죠?
건강보험의 경우 당해 연도의 보수총액은 당해 연도에 지급한 급여총액(과세만 해당, 비과세 급여는 제외)을 기재하고 근속월수를 적습니다. 아래에 약간의 설명이 있으니 읽고 쓰시면 쉬울 것입니다. 모든 정보를 입력하고 페이지 하단의 저장을 클릭하기만 하면 됩니다
3. 이제 각 산업단지에서 확인하고 처리하면 완성입니다. 처리 현황을 확인하시려면 페이지 좌측의 민원 처리 현황을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이전에 접수된 민원과 방금 접수된 민원이 나타나게 됩니다.
방법 2: 국민건강보험 EDI에서 손실을 보고하는 방법
1. 국민건강보험 EDI에 로그인합니다.(https://edi.nhis.or.kr/)
2. 보고서 양식 바로가기를 클릭하고 자주 사용하는 양식에서 결격신고서를 클릭합니다.
3. 새 화면이 나타나면 사원의 이름과 주민번호를 입력한 다음 요청 항목에서 해당 사회보험을 선택합니다.
4대 사회보험정보연락센터와 동일한 방법으로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손실 날짜는 마지막 영업일의 다음 날입니다! 모든 정보를 입력하셨다면 상단의 신고(보내기) 메뉴를 눌러주세요!
이상으로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퇴사처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실상 이걸 관리하는게 엄청 쉬워졌습니다. 만약에 잘 모르는 상황이 있다면 댓글 달아주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가 되시길 바라며 이만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