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정보하지정맥류 예방방법 TOP3 다리피로 해결하자

하지정맥류 예방방법 TOP3 다리피로 해결하자

하지정맥류 예방방법
하지정맥류 예방방법

이번 포스팅을 하지정맥류 예방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하지정맥류는 다리 정맥의 판막이 손상되는 질환입니다. 이것은 심장의 혈액이 다리에서 심장으로 역류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이로 인해 다리에 피가 고여 다리가 부어오릅니다. 다리가 무겁게 느껴지고 심한 경우 피부에서 정맥이 튀어나올 수도 있습니다.

여름 또는 겨울 난방 속에서 혈관이 더 많이 팽창하고 수축하여 피로감을 주기 때문에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지정맥류가 있는 경우 겨울철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음은 이를 예방하고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팁입니다.

하지정맥류 예방방법

1. 하체 운동 금지

하지정맥류가 있는 경우 운동 시 주의해야 합니다. 하지정맥류는 중력의 영향을 받으면 악화되기 때문에 무거운 아령을 이용한 데드리프트, 스쿼트, 런지, 줄넘기 등 하체에 집중하는 운동은 피해야 합니다.

걷기, 수영, 스트레칭 등보다는 하체에 무리가 가지 않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시 의료용 압박스타킹을 착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나 너무 오래 걷거나 가파른 경사를 오르내리면 정맥류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2. 난방

정맥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정맥류가 있는 사람은 사우나, 찜질방, 족욕 등을 피해야 합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몸 가까이에 난방기구를 사용하고 뜨거운 바닥을 걷는 것은 하지정맥류를 악화시키고 발열성 홍반 등의 흔적을 남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도한 열과 다리를 열에 직접 노출시키는 모든 것을 피해야 합니다. 온천도 혈관을 넓힐 수 있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하지정맥류가 있을때 샤워를 하게 되면 다리에 찬물을 부어 혈관을 수축시키는 것으로 샤워를 마무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꽉끼는 옷, 신발

겨울에 발목과 종아리 주변에 꼭 끼는 옷을 입는 것은 체온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혈관에는 좋지 않습니다. 정맥이 너무 눌리면 탄력이 떨어지고 하지정맥류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리를 꽉 조이지 않는 옷을 입는 것이 좋으며, 부득이하게 착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의료용 압박스타킹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 후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하여 누우면 다리 피로 해소와 혈액 순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하지정맥류 예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질병이 없는 사람은 잘 모르지만 있는 분들은 매번 다리 통증으로 고생하시는데 위와 같은 내용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