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여러분들이 자주 마시는 커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커피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일반적으로 소비되는 각성제입니다. 그것은 중추 신경계를 깨우고 뇌의 신경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역할을 합니다. 피로를 줄이고 의식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많은 직장인과 학생들이 하루에 몇 잔의 커피를 즐깁니다. 카페인은 불면증과 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며, 너무 많이 섭취하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건강상의 이유로 카페인을 줄여야 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 카페인 섭취 후 12~24시간 후에 두통, 불안, 짜증, 기력저하 등의 금단증상이 나타나면 카페인 의존도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커피 부작용
1. 피로 회복 부진
많은 사람들이 피로를 풀기 위해 커피를 찾습니다. 카페인은 졸음을 느끼게 할 수 있는 신경 전달 물질인 아데노신 수용체를 차단하여 주의력을 높이고 피로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식단에서 카페인을 제거하면 피로와 졸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습관적으로 카페인을 섭취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카페인 없이 16시간 동안 피로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매일 카페인을 섭취한 사람들은 일주일 동안 적당히 섭취한 사람들보다 피로를 비롯한 금단 증상이 더 심했습니다.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카페인 의존성을 증가시킵니다.
2. 두통
카페인 금단 현상은 카페인 사용의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카페인은 뇌의 혈관을 수축시켜 혈류를 느리게 합니다. 2009년 연구에 따르면 커피를 3잔 미만으로 마시면 뇌 혈류가 최대 27% 감소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 섭취를 줄이거나 중단하면 혈류가 갑자기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일부 전문가들은 말합니다.이러한 두통은 뇌가 혈류 증가에 적응함에 따라 줄어들 것입니다. 모든 전문가가 이 이론에 동의하는 것은 아닙니다. 카페인은 또한 편두통과 같은 특정 유형의 두통을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3. 떨림
카페인 의존이 심한 사람은 카페인을 갑자기 끊을 때 떨림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은 집중력과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추신경계 자극제입니다. 일반적인 부작용으로는 과민성, 불안 및 손 떨림이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불안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불안 악화를 피하기 위해 카페인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 금단 현상과 관련된 떨림은 일반적으로 손에서 발생하며 2~9일 동안 지속됩니다. 카페인을 끊은 후에도 떨림이 9일 이상 지속되면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4. 불안
카페인은 또한 심박수와 혈압을 증가시키는 각성제 역할을 합니다.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들은 한 잔의 커피만으로도 짜증을 내고 불안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카페인을 끊는 것조차 이러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카페인은 사용을 중단한 사람들에게 흔한 증상입니다.신체가 정신적, 생리적으로 카페인에 의존하게 되면 카페인 섭취를 중단하면 불안이 증가합니다.
5. 집중력 저하
사람들이 커피, 차 또는 에너지 음료와 함께 카페인을 섭취하는 주된 이유 중 하나는 집중력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 시험, 운동 경기 또는 중요한 발표 전에 카페인이 든 음료를 마십니다.
카페인은 스트레스에 대한 신체의 반응을 증가시킵니다. 이 약물은 흥분성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과 노르에피네프린의 수치를 증가시킵니다. 그 결과 심박수와 혈압이 상승함과 동시에 뇌를 자극하여 의식을 맑게 하고 집중력을 높이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몸이 커피를 마시는 것에만 적응함에 따라 때때로 집중력을 잃을 수 있습니다.
6. 과민성
평소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은 아침에 커피를 마시기 전에 쉽게 짜증이 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카페인은 체내에서 짧은 시간 동안만 활동하기 때문에 금방 금단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 음료를 끊으면 짜증이 나고 부정적인 감정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카페인 금단 증상 치료법
카페인 금단 증상은 2~9일 동안 지속되며 카페인 중단 후 24~51시간이 지나면 최고조에 달합니다. 점차적으로 카페인 섭취를 줄이는 것이 현명합니다.
전문가에 따르면 커피를 밤새 중단하면 신체에 충격을 주고 금단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지만 카페인 섭취를 천천히 줄이면 불쾌한 부작용을 경험할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하루에 몇 잔의 커피를 마신다면 디카페인 커피나 허브티를 한 번 이상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추가하는 에스프레소 샷의 수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를 끊게 되면 두통과 피로와 같은 금단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카페인을 끊을 때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충분한 수면, 운동 및 식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