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체력이 좋아지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옛날부터 스테미너에 좋은 음식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많이들 들어보셨을겁니다. 기본적인 체력 외에 내가 먹는 음식이 나쁜지 체크해야 합니다. 우리가 먹는 음식의 종류나 양은 영양소를 공급할 뿐만 아니라 체력도 증가시킵니다.
사실 모든 식품은 에너지를 생산하지만 일부 식품의 영양소는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자연스럽게 스태미너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신체가 체력을 유지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들입니다.
Contents
체력을 높이는 음식
1. 커피
커피는 사람들이 우울하거나 허약할 때 가장 먼저 생각하는 에너지 식품입니다. 커피에서 발견되는 카페인은 스트레스와 피로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천연 알칼로이드입니다.
카페인은 뇌를 자극하고 활력을 주어 신체를 각성하고 활동적으로 만듭니다. 물론 너무 많은 카페인이나 커피는 해롭지만 편두통을 완화하거나 체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는 양은 제한적입니다.
2. 콩
콩은 영양이 풍부한 천연 식품 공급원으로 약 100g으로 337kcal, 23g의 단백질, 61g의 탄수화물 및 15g의 섬유질이 들어 있습니다.
콩을 먹으면 탄수화물이 더 천천히 대사되어 에너지 수준을 더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그네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장기간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콩을 그자체로 먹기 보다는 두부를 추천합니다. 두부의 경우에는 제가 해봐서 알지만 정말 포만감이 오래 가는 음식중에 하나입니다.
3. 기름진 생선
생선은 엄청나게 영양가가 높으며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오메가-3 지방산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연어 약 100g에는 142kcal의 에너지와 20g의 단백질, 오메가-3 지방산 및 비타민이 들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오메가-3 지방산 수치가 감소하면 만성 피로와 면역력 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기름진 생선인 연어에는 3mg의 비타민 B12가 들어 있고 참치에는 2mg의 비타민 B12가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 B12는 에너지 대사를 돕고 피로를 줄이고 지구력을 높이는 영양소입니다.
우리는 종합 비타민 또는 비타민B 영양제 성분을 보면 B12를 자주 볼수 있습니다. 그만큼 B12는 굉장히 중요한 성분중에 하나라고 볼수 있습니다.
4. 치킨
닭고기는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껍질을 벗기지 않은 닭고기에는 19g의 단백질과 110kcal의 에너지가 들어 있습니다.
닭고기와 같은 고단백 식품은 포만감을 주고 추가 칼로리와 탄수화물을 섭취할 가능성을 줄이며 운동 선수의 지구력, 에너지 및 지구력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닭고기는 건강, 신진대사 및 운동 능력을 개선하고 피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고구마
체중 증가가 두려워 감자를 먹지 않는다면 고구마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고구마에는 필수 영양소가 가득합니다. 고구마 약 100g에는 86kcal, 탄수화물 20g, 단백질 2g, 섬유소 3g이 들어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복합 탄수화물과 섬유질이 소화되는 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고구마를 먹으면 에너지가 생기고 체력을 더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고구마에서도 발견되는 망간은 영양소 대사를 돕고 지속적인 에너지 방출을 제공합니다.
6. 바나나
바나나의 마그네슘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운동 중 지구력을 증가시키는 매우 유익한 식품입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운동 중에 탄수화물 공급원으로 바나나를 먹으면 지구력이 증가합니다.
옛날에는 이러한 것들에 대해서 굉장히 무지했었습니다. 하지만 올림픽 경기에서 미국 선수들이 바나나를 섭취하는것으로 우리나라에서도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었습니다.
7. 호두
견과류는 인스턴트 에너지 식품으로 간주됩니다. 견과류 한 줌으로 충분한 단백질, 생리 활성 화합물, 불포화지방산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것들이 바로 체력을 높이는 영양소입니다.
호두는 또한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신체의 스태미너를 증가시키고 일하는 근육으로의 혈류를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에너지를 향상시키고 운동 능력을 회복시키는 역할을 하여 운동의 효율성을 높입니다. 만약에 생선으로 오메가3를 자주 섭취하지 않는 분들은 호두라도 자주 먹어서 섭취해주는것이 좋습니다.
8. 다크 초콜릿
다크 초콜릿은 밀크 초콜릿보다 더 많은 코코아와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맛과 향이 강하고 포만감이 좋아집니다. 다크 초콜릿의 카페인은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적게 먹으면 불안을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다크 초콜릿을 섭취하면 운동 능력이 향상되고 적당한 강도의 운동을 하는 동안 뇌와 근육에 산소를 공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9. 현미
탄수화물은 하루 종일 활동적인 상태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주요 에너지원입니다. 현미 약 100g에는 112kcal의 에너지, 2g의 섬유질, 2g의 단백질과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현미는 백미보다 전분 함량이 낮고 섬유소 함량이 높아 소화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이는 위장이 오랫동안 포만감을 유지한다는 의미이며, 이는 신체의 활력을 높여 체력 유지에 도움을 준다는 의미입니다.
반면에 쌀과 같은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은 근육과 조직을 이완시키고 격렬한 운동 후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만약에 지금 당장 힘을 내야 하는 상황이라면 쌀밥을 먹는것이 좋고 다이어트 처럼 포만감을 길게 가져가는걸 원하시면 현미를 추천합니다.
10. 사과
사과는 에너지 칼로리, 탄수화물, 섬유질, 철분, 비타민 및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사과에서 발견되는 폴리페놀인 케르세틴은 면역력을 높이고 염증을 퇴치하며 활력을 더 오래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사과는 섬유질도 풍부합니다. 사과 과육의 가용성 섬유소는 포만감을 증가시켜 신체가 더 오랫동안 활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사과를 자주 섭취 한뒤로 변비도 사라지고 건강을 되찾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리고 아침에 먹는 사과는 최고의 음식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11. 계란
계란은 가장 영양가가 높은 식품 중 하나이지만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입니다. 또한 비타민, 미네랄 및 항산화 물질이 풍부합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은 지구력 구축, 긍정적인 에너지 균형 유지, 운동 지구력 향상, 운동 후 근육 단백질 생성 및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계란에 풍부한 아미노산인 류신은 에너지 대사와 단백질 합성에 도움을 줍니다. 말하지 않아도 계란은 정말 최고의 음식이라고 할만큼의 영양소를 가지고 있는건 부정할수 없습니다. 만약 챙겨먹기 귀찮거나 힘들때는 계란을 챙겨서 하나씩 섭취하는걸 추천합니다.
12. 말린 과일
말린 과일은 섭취하는 즉시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생체 활성 화합물, 비타민, 미네랄 및 항산화제가 풍부하며 에너지를 생성하는 당도 풍부합니다.
포도당 수치가 높고 체력이 낮을 때 말린 과일을 먹는 것이 특히 좋습니다. 건포도와 같은 말린 과일은 당도가 높지만 생체 활성 화합물과 섬유질로 인해 혈당 지수가 낮기 때문입니다.
말린 과일은 또한 에너지를 제공하고 지구력을 구축하며 운동 지구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하는 점이 있습니다. 말린 과일의 경우에는 당분이 굉장히 많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소량으로 드셔야 합니다.
또한 비트와 석류에는 항산화제,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여 건강을 증진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운동 능력 향상, 체력 향상, 지구력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상생활에 활력을 주고 체력을 길러주는 다양한 음식이 있습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과 같은 다량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은 연료 역할을 하고 에너지를 생성합니다.
비타민과 미네랄과 같은 미량 영양소도 영양소에서 에너지를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몸이 나른하고 피곤하다면 이러한 영양가 있는 음식을 자주 섭취하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음식으로 섭취가 힘들다면 그때는 영양제로 보충하는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