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정보일반과세자 간이과세자 기준 차이점 비교 전환 상세정보

일반과세자 간이과세자 기준 차이점 비교 전환 상세정보

연말정산이 다가오면서 굉장히 많이들 찾으시는것 중에 하나가 바로 일반과세자 간이과세자 기준 차이점입니다. 사업자등록 절차를 진행할 때 일반, 과세 중에 선택해서 정해야 되는데요.

저도 예전에 사업자를 잠깐 차린적이 있는데 이것에 대해서 굉장히 고민을 많이 했었습니다. 아래에서 아주 상제하게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쉽게 설명을 해두었으니 여러분이 확인하시고 정하시면 되실 것 같습니다.

일반과세자 간이과세자 기준 차이점 비교
일반과세자 간이과세자 기준 차이점 비교

일반과세자 기준

  • 연 매출 8천만원 이상

간이과세자 기준

  • 연 매출 8천만원 미만
  • 부동산 임대 및 유흥업은 4800만원 미만일 경우 간이과세자에 해당

일반과세자 간이과세자 차이

구분 일반과세자 간이과세자
세율 10% 10% x 업종별 부가가치율
과세표준 부가가치세를 제외한 매출액 부가가치세를 포함한 매출액
적용 배제 기준 없음 국세청장이 정하는 기준에 해당하면 간이 과세자 배제
납부 면제 기준 없음 연매출 4800만원 미만인 경우 부가세 납부 의무 면제
세금계산서 발행 가능 전년도 매출 4800만원 미만의 간이 과세자는 발행불가

 

일반과세자에게 적용되는 세율은 10%지만 간이과세자는 업종별로 세율이 엄청 납니다. 그리고 간이과세자가 4800만원 미만이라서 납부 의무가 면제라고 신고를 안해도 되는건 아닙니다.

과세 유형 전환 시기

간이과세자 -> 일반과세자로 전환 할려고하면 유형의 기준에 해당하면 자동으로 전환이 됩니다.

일반과세자 -> 간이과세자의 경우는 전년도 매출이 간이과세자 기준에 해당하면 그해 7월 1일에 전환이 가능합니다.

일반과제 간이과세자 차이점 비교

일반과세자의 경우는 부가세를 환급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초기 사업 투자 비용이 높은 경우라면 일반과세자가 더욱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간이과세자의 경우는 낮은 세율이 적용되는 만큼 투자 및 대출 대비 소규모 사업장으로 운영하기에 적합합니다. 주로 온라인 쇼핑몰을 하시는 분들이 간이과세자를 많이 합니다.

이상으로 일반과세자 간이과세자 기준 차이점 비교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저도 굉장히 고민을 하다가 간이과세자로 신청해서 사업을 했었는데요. 저는 그당시에 온라인쇼핑몰 즉 그당시에 네이버스토어를 하기 위해서 했었습니다.

만약에 여러분들도 부업정도로 진행하시는거라면 간이과세자가 훨씬 좋지 않을까 생각되어집니다. 그럼 다음에 더 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