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신생아 안먹고 잠만 자서 걱정하는 부모님들을 위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수유를 해야 하는데 시간이 훨씬 지나도 잠만 자면 괜히 걱정이 되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수유를 위해서 일으키는 편이 좋은 것인지, 대처법이나 조심해야 하는것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Contents
신생아 수유
신생아 수유 시간
갓 태어난 신생아는 대체로 2~3시간마다 자거나 일어나기를 반복합니다만, 수면의 리듬에는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4~5시간 정도 계속 자는 일도 있습니다. 좀처럼 일어나지 않는 것은 안심하고 푹 자고 있을 뿐이므로 걱정은 필요 없습니다.
신생아의 하루 평균 수면 시간은 16~18시간, 많으면 20시간 정도입니다. 낮과 밤의 구별이 아직 없고, 가슴이나 우유를 마시거나 울거나 하는 것 이외의 시간은, 기본적으로 자고 있어요. 밤 사이에 어느 정도 정리해 자게 되는 것은, 생후 2~6개월경이 되고 나서입니다.
신생아가 일어나지 않을 때 깨워서 수유 해야 할까?
신생아기는 모유라면 1~2시간마다, 우유라면 2~3시간마다 모유나 우유 주는 것이 기준입니다. 그래서 아기가 좀처럼 일어나지 않으면 모유와 우유를 어떻게 하면 좋은지 고민해 버리네요. 이 때 일어나는 것이 더 좋은지 여부는 신생아의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신생아 잠 깨우는 방법
수유가 필요해서 신생아를 깨울 때는 “상냥하고 신중하게”가 기본입니다. 몸을 격렬하게 흔들거나 큰 소리를 내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아기의 입에 엄마의 젖꼭지나 젖병을 가까이 하여 주시게 해주면, 깜짝 놀라게 하지 않고 일어날 수 있습니다.
발바닥을 간지럽히고 가벼운 자극을 주어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이러한 자극을 주어도 일어나지 않을 때는 무리하게 일어나지 않고 모습을 보이면 아기에게는 수유보다 수면이 더 중요한 타이밍이라고 생각하고 30분 정도 추가로 더 잠들고 나서 다시 같은 방식으로 깨우는 것이 좋습니다.
신생아 잠만 자요
아기는 너무 자거나 자지 않아도 걱정이 되긴 합니다. 하지만 생활 리듬이 정돈될 때까지는 수면 시간이 정해지지 않는 것이므로, 아기의 리듬에 맞춰서 생활 해야 합니다.
다만 안색이 나쁘고, 오줌 횟수나 양이 줄어들고, 호흡이 빠르다는 평소와 다른 증상을 동반할 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평소부터 아기의 모습을 확실히 관찰하고, 신경이 쓰이는 것이 있으면, 의사에게 상담 받는것이 좋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글
역류방지쿠션 장단점 및 주의사항 꼭 구매를 해야 하는걸까 후기
이상으로 신생아 안먹고 잠만 자는 현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평소와 별다른 모습을 보이지 않지만 잠만 더 자는 경우라면 걱정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럼 다음에 더 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