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수박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수박은 개인적으로 굉장히 좋아하는 과일중에 하나인데요. 여름을 대표하는 과일인 수박은 남아프리카가 원산지로 고대 이집트에서 재배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오면 언제인지는 확실하지 않으나, 조선시대 연산군실록에 수박에 대한 기록이 있는 것으로 보아 약 1,500년 전에 재배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특히 수박은 여름 보약이라 불릴 정도로 더운 여름 수분 손실을 막아주고, 더위로 지친 몸의 피로와 열을 풀어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그래서 수박 효도 여덟 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Contents
수박 효능
1. 혈압
수박은 혈압을 낮추고 혈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시트룰린이라는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수박에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라이코펜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 개선과 심장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수박의 칼륨도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돼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갈증
수박은 갈증 완화에도 좋습니다. 수박은 여름을 대표하는 과일 중 하나로 90% 이상이 수분이기 때문에 여름철 더위에 갈증이 날 때 수박을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3. 항암
수박에는 다른 이점 외에도 세 번째 항암 이점이 있습니다. 수박에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제가 풍부합니다. 자유 라디칼은 암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수박을 먹으면 전립선암, 폐암, 위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수박씨에는 항암 효능도 있어 수박을 먹을 때 함께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4. 근육통
수박은 근육통 완화에 좋습니다. 수박의 칼륨과 시트룰린은 근육 이완에 도움을 주어 운동이나 움직임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수박 껍질의 흰 부분에는 시트룰린이 더 많이 함유되어 있어 수박과 함께 먹으면 근육통 완화에 더 효과적이다. 설탕을 마신 운동 선수는 근육통이 적고 심박수가 낮았습니다.
5. 노화
수박은 노화 방지에 좋습니다. 라이코펜, 베타카로틴, 비타민과 같은 항산화제가 함유되어 있어 노화의 원인이 되는 산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를 보다 탄력 있게 만드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수박은 또한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피부를 가벼워 보이게 하고 피부를 관리하는데 좋습니다. 수박의 수분은 태양에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신장
수박은 신체가 여분의 물과 염분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신장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7. 피로 회복
수박은 몸이 피곤할 때 먹으면 좋은 과일입니다. 수박의 당분은 몸에 빠르게 흡수되어 에너지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수박의 콜린은 또한 뇌 기능을 개선하고 쉽게 잠들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8. 면역력
수박은 면역 체계에 좋습니다. 리코펜이 함유되어 있어 세포를 손상시키고 신체가 질병과 싸우는 것을 어렵게 만드는 유해한 입자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수박은 또한 비타민 C가 풍부하여 면역력을 높이고 감기와 독감과 같은 호흡기 질환을 예방합니다.
수박 부작용
수박은 건강에 좋은 과일이지만 주의해야 할 몇 가지 부작용이 있습니다. 신장에 문제가 있거나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수박을 너무 많이 먹어서는 안 됩니다. 칼륨이 풍부하고 혈당 지수가 높기 때문입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 수박을 너무 많이 먹으면 배가 아플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