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 및 추천 잘못쓰면 세금폭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법인의 경우는 당연하게 법인카드를 사용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이제 사업을 시작하는 개인사업자 분들의 경우에는 사업용 신용카드를 별도 안 만드는 분들이 있습니다.
제가 지금은 폐업을 했지만 사업을 했던 사람으로써 사업용은 무조건 별도로 만드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종종 한번씩 잘못쓰면 골아파지는 경우가 있긴 하지만 그점에 대해서는 조심만 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아래에서 한번 상세하게 말해보죠.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제라는게 생겼는데요. 대체 이게 뭐냐? 개인사업자가 사업용 물품을 구입하게 되었을때 사용하게 되는 신용카드를 홈택스에 등록해서 사용하는 제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걸 대체 왜 도입해서 귀찮게 하는거야? 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이건 개인사업자가 세금을 신고할 떄 사용내역을 다 정리하고 신고 해야하는데 이러한 것들을 없앨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우리가 굳이 세무사에게 전달해야 하는 부분도 사라지게 될 것이고 이걸 정리 하는 직원을 굳이 두지 않아도 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등록하는데? 라고 생각하실겁니다.
홈택스 →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 → 사업자 번호, 카드번호 입력
이게 끝입니다. 굉장히 간단하게 작업이 끝나게 되는데요. 잘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 사이트에 접속해서 진행하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아래 첨부해드립니다.
등록 가능한 카드
여기서 등록 가능한 카드가 별도로 있다? 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무조건 신용카드만 등록해야 하는것이 아니라 신용카드, 체크카드 이렇게가 존재하고 있으며 카족카드, 기프트카드, 직불카드, 백화점전용카드, 충전식선불카드 이렇게는 사업용 신용카드로 등록이 안되기 때문에 이러한 카드를 가지고 계신 분들은 새로 만들어야 합니다.
인정 받을 수 있는 지출
인정 받을 수 있는 지출이라고 말하면 조금 특이하긴 합니다. 하지만 이것도 경비처리가 가능해? 라고 생각 되시는 부분도 있을겁니다. 우리가 인터넷으로 구입을 해도 상관이 없고 대형마트에서 구입 한것도 상관 없이 모든게 경비 처리 가능합니다.
인정을 못받는건 미용실, 병원, 사업장과 원거리 사용(여행) 이러한 것들은 인정을 받을 수 없습니다.
경비처리는 업무추진비, 광고선전비, 소모품비, 복리후생비, 지급수수료 이렇게 존재하는데요. 저는 예전부터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기는 합니다. 바로 업무추진비에 별도로 접대라는게 들어갑니다. 이게 웃긴게 거래 상대방에게 업무상 목적으로 지출한 경비를 뜻한다고 합니다.
사업용 신용카드 추천
법인 사업자의 경우에는 조금 별도의 이야기가 되지만 개인사업자의 경우에는 본인이 자주 거래 하는 곳으로 이용하셔도 상관이 없습니다. 예전에 비해서 크게 혜택이 다 사라져서 딱히 고를 필요가 사라졌습니다. 예전만큼의 매리트가 없는게 조금 아쉽긴 하네요.
이상으로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 및 추천 잘못쓰면 세금폭탄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저도 처음에 사업을 시작할 때 대체 뭘 어떻게 해야하는거야? 라는 고민들을 많이 했었습니다. 항상 고민을 해야하고 뭔가 새로운걸 또는 수익을 늘리기 위해서 고민을 했었죠. 정말 고통 스럽긴 했습니다. 지금 현재는 그만두고 단순 직장인으로 일하게 된게 마음은 편하네요. 여러분들이 대단합니다. 그럼 모두 힘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