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정보두통과 현기증 뇌질환 증상 차이점 찾아보기

두통과 현기증 뇌질환 증상 차이점 찾아보기

두통 현기증 뇌질환
두통 현기증 뇌질환

누구나 한 번쯤은 경험한 현기증은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로 다양한 원인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매우 흔한 증상이기 때문에 전문 병원에 가도 큰 이상 없이 경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정상적이라는 말만 들을 뿐입니다.

그러나 두통이 자주 발생하고 통증이 심한 경우 현기증으로 확인되면 신경계 질환이 예상되므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단순 두통이 느껴질때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친숙하고 흔한 편두통은 경미하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지만, 두통 신호는 뇌 건강에 대한 적신호의 신호이기 때문에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통은 크게 근육수축, 외부 충격에 의한 혈관성 또는 외상성 두통, 뇌종양으로 인한 두통으로 나뉩니다. 그 중 근수축에 의한 긴장성 두통은 스트레스, 자세, 불안, 우울 등에 의해 발생하는 흔한 증상입니다. 보통 찔린 것처럼 아프고 머리가 불분명하고 특징이 오래 지속됩니다. 증상은 오후에 더 심하며 두통과 뻣뻣한 목과 어깨를 동반합니다.

혈관성 두통은 또한 가슴 앓이와 흐린 시력을 동반하는 욱신거리고 찌르는 듯한 통증인 흔한 증상입니다. 또한 눈 앞에서 깜박거리는 감각과 현기증을 경험하게 됩니다.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긴장성 두통과 같은 규칙적인 수면을 취하고 커피, 술, 화학 조미료와 같은 음식의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증상은 뇌종양으로 인한 두통입니다.

뇌질환이 우려될 때

어지러움은 일반적인 증상과 다르며, 증상이 이상하다면 정확하게 파악하고 치료해야 합니다. 어지러움의 원인은 신체의 여러 기관에서 찾을 수 있지만 말초신경계와 같은 뇌신경계의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 정확한 검사와 치료가 시급하므로 정확한 원인을 조기에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추 신경계의 이상으로 인한 현기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빙글빙글 도는 느낌, 자세가 불안정하거나 눈이 경련하는 것입니다.

같은 방식으로 현기증을 느끼고 움직이지 않을 때는 괜찮으나 활동할 때 몸이 떠 있는 것 같거나 스펀지 위를 걷는 것 같은 느낌이 들면 운동실조증을 진단합니다.

뇌의 퇴행성 질환이나 말초신경의 변화로 확인되어 세심한 검사가 필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또한, 위에서 제시한 증상과 달리 경미한 어지러움이나 원거리 시력을 동반한 현기증은 비특이성 현기증으로 심혈관계 이상, 약물 복용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현됩니다.

삶의 질을 급격히 떨어뜨리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두통과 현기증은 개선이 필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계속해서 고통을 받는다면 여러 질병의 전조인 것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뇌졸중이나 뇌경색 등의 질병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조기 진단 후 치료가 필요한 경우 식이, 운동, 스트레스 조절을 병행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