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은마늘이라고도 불리는 달래는 우리나라에서 나는 봄나물의 일종입니다. 약간 매콤한 맛이 있어서 양 고추 냉이와 함께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달래는 산과 들에서 볼 수 있으며, 최근에는 사계절 먹을 수 있도록 하우스에서 기르기 시작했습니다. 그렇다면 아래에서 달래의 효능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Contents
달래 효능
1. 혈관
달래는 비타민, 칼슘 등 무기질이 풍부해 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고기와 함께 먹으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달래에 함유된 알리신 등의 미네랄은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식욕, 불면증
달래는 한국에서 전통적으로 봄에 먹는 음식이다. 식욕을 자극하고 에너지 수준을 회복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달래는 동의보감에서도 설명하지만 비타민, 미네랄, 알리신이 특히 풍부하여 원기회복에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달래는 식욕부진과 불면증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3. 암 예방
달래는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알리신을 함유하고 있어 암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암에 대한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4. 뼈 건강
달래에는 칼슘, 인 등의 미네랄도 풍부하여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골다공증은 뼈가 약해지고 쉽게 부러질 수 있는 일종의 근골격계 질환입니다.
5. 피부
달래는 피부를 젊고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과 항산화제가 풍부하기 때문에 피부에 좋습니다.
6. 소화 촉진
달래는 알리신이 풍부해 소화 촉진에 좋습니다. 알리신은 매운 맛이 있어 소화와 흡수를 돕는 위액 분비를 촉진합니다. 따라서 달래는 식욕이 없거나 식욕이 없는 사람에게 도움이 됩니다. 주의할 점은 달래를 끓이거나 가열하면 비타민C 함량이 파괴되므로 살짝 데치거나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7. 면역력 강화
달래는 강력한 항균 및 살균 특성을 가진 알리신을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 강화에 좋습니다. 또한 달래에는 비타민 A, C, B1, B2가 풍부하여 감기, 잇몸질환, 입술 갈라짐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8. 빈혈, 안구 건조
달래는 비타민 D1, B2, C가 풍부해 불면증에 좋은 선택입니다. 이러한 비타민은 숙면, 신경 안정, 스트레스 해소에 필수적이다. 또한 달래에는 1일 권장량의 6배에 달하는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어지럼증과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달래에는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도 풍부해 시력을 보호하고 백내장, 안구건조증 등의 안구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10. 구내염
달래에는 알리신이 많이 들어 있어 몸을 진정시키고 열성 안구 질환이나 구내염과 같은 상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너무 많은 알리신도 위를 자극할 수 있으므로 위염이나 위궤양이 있는 경우 달래를 소량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