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손실 방지에 대해서 굉장히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근손실 방지 하기 위한 식단과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몸에서 근육의 중요성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40세가 지나면 근육은 자연스럽게 힘과 탄력을 잃게 됩니다.
음식이나 운동에 신경을 쓰지 않으면 감소 속도가 빨라집니다. 사고로 입원하더라도 근육이 강하면 빨리 퇴원할 수 있다라는 말을 들어보셨을겁니다. 비정상적인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도 근육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이나 운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손실 방지 식단 및 방법
물
근육과 물의 관계는 복잡하지만 근육의 70%가 물이라는 것은 분명합니다. 이것은 근육의 부피에 영향을 미치며 개인의 운동 수행 방식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운동 전에 물을 마시면 탈수를 예방하고 근육 피로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더운 날씨에 운동할 때는 물을 많이 마셔서 몸이 수분을 잘 흡수할 수 있도록 하세요. 운동을 하거나 더운 날씨에 몸을 움직이면 전해질이 손실되고 근육 피로가 악화됩니다. 이때 물을 많이 마시면 근육이 회복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닭가슴살
근육에 관련된 음식이라고 하면 이것을 말하지 않을수가 없습니다. 바로 닭가슴살은 근육이 스스로를 유지하고 강화하는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닭 가슴살은 맛이 없지만 좋은 단백질 공급원입니다.
100g에는 근육 성장에 중요한 단백질 23g이 들어 있습니다. 지방은 거의 존재하고 있지 않으므로 건강한 식단에 이상적인 식품입니다. 메티오닌을 포함하여 쇠고기보다 더 많은 필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것보다 더 좋은 제품들이 있을 수 있지만 간단하고 가성비 좋은 제품으로는 이게 최고 입니다.
아몬드
이 음식은 단백질과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근육 건강에 좋습니다. 마그네슘은 근육을 이완시키고 운동 효과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몬드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탄수화물이 적기 때문에 체중 조절에 좋습니다. 특히 아몬드에 들어있는 지방은 높은 수준의 불포화 지방산이며 혈관 건강을 개선하는 데 좋습니다. 하지만 아몬드를 너무 많이 먹으면 살이 찔 수 있으니 하루 20~25알이 적당합니다.
삶은 달걀
양질의 단백질을 제공하는 일반적인 식품입니다. 가격도 비교적 저렴합니다. 계란은 고품질 단백질 공급원입니다. 동물성 단백질은 빠르게 흡수되며 근육을 유지하고 강화하는 데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콜린이 풍부하여 뇌 기능을 활성화 시켜주기에 성장기에 있는 학생들도 챙겨먹으면 좋습니다.
기억력과 학습능력에 관여하기 때문에 중장년층이나 노년층에게 좋습니다. 과일은 눈의 망막을 보호하는 루테인과 제아잔틴의 풍부한 공급원입니다.
바나나
해외 올림픽 선수들이 운동 중 바나나를 먹는 모습이 TV에 포착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이게 무엇인지 잘몰랐을때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과학적 근거가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운동 중에 근육이 잘 움직이도록 하여 경련을 예방합니다. 운동 후 근육 피로 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탄수화물은 또한 힘을 주고 험담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근손실 및 중년에는 필수 적인 근육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더라도 몸을 움직이지 않으면 근육 유지에 문제가 생깁니다. 통증 때문에 3~4일 동안 누웠다가 일어서면 즉시 다리의 근육 손실을 느낄 수 있습니다. 헬스장에서 운동을 하지 않더라도 일상생활에서 부지런히 몸을 움직여야 합니다.
무릎 관절에 문제가 없다면 스쿼트가 좋은 운동입니다. 발뒤꿈치 들기는 종아리 근육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안전한 근력 운동입니다.
집에서 TV를 보면서 할 수 있습니다. 발뒤꿈치를 들어 올릴 때 종아리 근육이 수축하는 것은 움직일 필요 없이 제자리에서도 할수 있기 때문에 매우 추천합니다. 중년 이상의 근육은 건강하고 장수하는 열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