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권고사직 위로금 해고수당 기준 자격 세금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예전에는 이런말이 잘 없었는데 이제는 권고사직이라는 말이 굉장히 익숙한 사회가 되긴 했습니다. 그만큼 해고가 굉장히 많아졌다고 볼 수도 있겠죠. 그럼 하나씩 살펴보죠.
권고사직이란?
권고사직이란 회사로부터 직원에게 퇴사를 권고하는 상황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는 근로자가 자발적으로 퇴사를 하지 않을 경우에 회사에서 해고하는 것을 권고사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보통 이러한 경우인데요.
- 조직의 변화 : 구조 조정이라고 보면 되고 필요성이 줄어든 직원, 직책 또는 업무등을 담당하고 있는 직원에게 퇴사를 권고 하는 것 입니다.
- 성과미흡 : 직원의 성과가 회사의 기대에 못미치는 경우나 꾸준한 성장이나 개선이 이뤄 지지 않은 경우에는 직원에게 퇴사를 권고 가능합니다.
- 도덕적 문제 : 윤리적이거나 법적으로 문제가 되는 경우에는 회사가 권고 퇴사를 하기도 합니다.
권고사직은 일반적으로 퇴직금과 같은 협의가 이루어지게 되고 퇴사를 권고 받은 직원은 자발적으로 퇴직 결정 가능합니다.
권고사직 위로금
권고사직 위로금의 경우는 회사에서 제안을 하거나 권고받아서 퇴사를 할 경우에 받는 일종의 보상금이라고 보면 됩니다. 예전에 구미에서 어느 생산직 지원들이 주로 이런 상황이 많았습니다.
구미에서 공장 철수 한다고 해서 경기도로 출 퇴근 하거나 아니면 퇴사를 해라 퇴사를 하면 얼마를 준다 이런 말들이 많았습니다. 권고사직 위로금은 근로자에 대한 재량에 따라서 제공이 되고 법적으로 의무적으로 지급이 되진 않습니다.
하지만 일부 기업은 근로자의 자발적 퇴직에 대한 재정적 보상을 제공하기도 해서 대기업 같은곳들이 그나마 대우를 해주긴 합니다. 그럼 조금 상세하게 권고사직 위로금 금액 보죠.
- 근무기간 : 근로자가 회사에서 근무한 기간이 많을수록 위로금은 높게 책정이 됩니다.
- 회사 정책 : 자체적으로 권고사직 위로금에 대한 정책을 가지고 있는 기업들도 있습니다.
- 근로자 퇴직 동기 : 자발적 퇴사인지 회사에서 권고 했는지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권고사직 위로금 세금
당연히 이것도 세금을 내게 됩니다. 소득세, 지방 소득세, 세액공제 및 감면, 과세기간에 따라서 세금이 부과 됩니다. 하지만 세액 공제 및 감면이 있는데 특정 조건에 따라서 일부 세액공제나 감면이 적용되며 근로자의 연령, 고용보험 가입 여부, 퇴직 사유등이 영향 있습니다.
이상으로 권고사직 위로금 해고수당 기준 자격 세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정보로 오겠습니다.